dalami0i

dalami0i.egloos.com

포토로그



구글파워_재닛로우

서명: 구글파워
저자: 재닛 로우
역자: 배현
출판사: appletreetables

1장_두 천재, 구글 가이즈의 만남
2장_어른, 에릭슈미트의 관리
3장_구글, 첫 발을 내딛다
4장_그 이름부터 기발했던 구글
5장_구글의 성장
6장_구글의 남다른 기업 공개
7장_구글의 비전
8장_참신한 구글 문화
9장_구글의 성장
10장_선량한 시민을 지향하는 구글
11장_구글의 도전과 미래
12장_업계를 지배하는 거대세력
13장_남다른 그들이 세상을 바꾼다

 목차를 쭉 보고 있노라면, 책이 구글에 장점을 위주로 쓴것으로 파악될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오류가 존재하는 데 가장 큰 것이 오역이 아닌가 싶다.(목차에서도 5장과 9장의 한글 목차가 똑같은데, 아마 원래의 단어는 다르지 않았을까..) 그리고 다른 하나는 지은이의 실수, 혹은 그의 일상적 사고 방식이 그렇다던가. 하여튼, 요지는 이 책은 결코 구글의 장점만을 서술한 책이 아니라는 것.
 책은 어느 정도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쓰여진 것으로 보인다. 구글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를 비롯한 많은 사람의 인터뷰를 그대로 적어 놓은 것도 많지만 그에 반하는 내용도 있다. 물론 그에 반하는 내용 자체가 원래 전체 의견에서 얼마 없으므로 책에서도 비중이 높지는 않다. 하지만 분명하게 지적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정보의 독점화에 대한 우려라던가, 실제 구글의 복지 수준에 대한 의심 등 어느 정도 이상의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저자 및 역자는 직접적으로 구글이 이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 식의 언급은 하지 않았다.)
 책에서도 나오지만, 구글의 핵심은 검색이다. 하지만 검색의 방법에 있어서는 구글에서 기업공개를 하면서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하면서 조심히 말하고 있다.(물론 많은 사람들이 아는 것처럼 링크의 수와 페이지의 중요성을 감안한 랭킹 시스템이라고는 말하고 있다.) 검색 포털의 핵심 기술은 검색인데, 구글의 검색이 신뢰성이 높다는 것이 유저에게 중점적으로 작용하여 많은 유저가 구글링 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를 통한 광고수익이 구글의 주된 수입원이라고 말한다. 그 외에 구글의 다양한 투자, 그리고 다양한 경쟁자와의 관계 등이 책에서 언급된다.
 구글, 유명한 기업이라고 생각했고, 이런저런 파편적인 정보들은 있었다. 그런 정보보다 좀 더 구글의 핵심적인 정보가 궁금했고 구글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다른 사람도, 나와 비슷한 동기라면 이 책이, 100%는 아니지만, 75% 이상은 채워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